부가세란 재화(상품)나 용역(서비스) 거래에 있어서 단계별로 부가하는 가치에 대하여 매기는 세금입니다. 일명 VAT라고 합니다. (value added tax) 다른말로 부가가치세라고도 합니다.
우리가 구매하는 물건에는 대부분 부가세가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최종소비가가 부담하는것입니다. 예를들어 편의점에서 5,500원짜리 과자를 구매하였다면 500원은 부가세에 해당합니다. 국가에서 정한 국세의 한 종류로 물건 구매시 붙여있는 세금이며 최종소비자는 간접적으로 납부한다고 해서 “간접세”에 해당합니다.
사업자는 최종소비자가 부담하는 부가세를 받아서 신고기간에 맞추어서 신고함으로 사업자관할 세무서에 납부하는 시스템이 부가세 신고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부가세 제도가 1977년에 처음 도입되었습니다.
도입초기 10%의 세율이 변동없이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습니다. 부가세율이 인상된다는것은 최종소비자가 부담하는 금액이 인상 되기에 물가상승 작용이 가장 뚜렷하게 되는 세금입니다.
각 나라별 부가세율은 얼마일까요?
대한민국 10%
일본 10%
영국 20%
이탈리아 22%
프랑스 20.04%
사업을 하시는 분이라면 계약서 작성시 VAT포함인지, 불포함인지 꼼꼼히 확인해봐야하는 내용입니다. 계약금액이 10%차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간혹 이 부가세까지 모두 판매 금액으로 생각한 사장님들께서 모든 금액을 비용으로 사용하시고, 부가세 신고기간이 끝난 후 납부할 금액이 없어서 힘들어하시는 분들을 많이 만나게 됩니다. 판매대금의 10%는 국가에 납부해야할 세금. 부가세 입니다.
부가세 신고시에는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차감한 금액으로 납부하게되기에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분들이라면 작은 소모품을 구매시에도 부가세납부에 도움이 될수 있는지 여부를 잘 생각해보고 지출하였으면 좋겠습니다.